안경 쓴 루피/세상 보기

가장 효과적인 전화판매 대처법은 뭘까??

하늘치 2007. 2. 28. 21:12
반응형
이틀간 동양생명 등등, 세 번이나 전화가 왔다. 다 서울 지역번호에, 국번은 네자리. 분명 뭔가를 소개하고 가입하라는 전화일꺼라 생각했지만, 혹시나 싶어 받아봤더니 역시나; 짜증이 났지만, 적당히 듣고 통화를 마무리했다.

이런 전화를 받고 싶지 않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걸까?

지금도 인터넷을 통해 여기저기 흘러다니고 있을 사람들의 개인정보가 과연 어디에까지 퍼져 있을런지, 이제는 더 이상 추측조차도 불가능한 상황이 되어버렸다. 그 중에는 나에 관한 것도 분명 있겠지. 이런 시대에 원하지 않는 전화까지 상대해야만 하는 현실은 확실히 당황스럽기 짝이 없다. 그렇다고 기계음도 아닌 사람 목소리를 대놓고 무시하기도 꺼림칙하다. 마음같아선 매번 그냥 끊어버리고 싶지만.

예전에 영어 공부를 하다가 아래의 내용과 같은 지문을 본 적이 있었다. 정확히는 내 생각을 약간 집어넣은 글이다.

누구든 한 번쯤 뭔가를 구입해달라거나 가입해달라는 전화를 받아본 적이 있을 것이다. 정말 급하게 찾고 있던 정보가 아니라면 그야말로 성가신 통화가 아닐 수 없다. 그럼 어떻게 대처하는 게 좋을까?

물론, 생각 같아선 그냥 끊어버리고 싶은 마음인 거 잘 안다. 하지만, 기계음이 아닌 사람의 목소리를 듣고서도 매번 그러기엔 조금, 아주 쪼끔은 마음이 불편하다. 그렇다면 차라리 주도권을 수화기 건너편의 사람으로부터 뺏어오는 게 낫다. 그럼 이런 성가신 전화를 중단시킬 수 있을테니까.

좋은 생각이다. 그런데 어떻게???

그 쪽에서 우리에게 '아무개'씨 인지를 묻는 순간에, 우리는 먼저 상대방에게 전화 판매원인지 아닌지를 물어보면서 바로 응수해야만 한다는 거다!!! 이런 기법(이라고 하기엔 부끄럽지만..)은 그들로 하여금 방어적으로 행동하게 한다(고 한다. 책에서;).

그런 다음에 "우리는 전화로는 아무 것도 주문 안해요!!"라고 말을 시작하는 거다!!!

그래도 말꼬리를 물고 늘어진다면..

"통화내용 녹음하려고 하는데 상관없겠죠?"라고 운을 뗀 뒤, 먼저 전화하고 있는 '판매원'의 이름과 소속, 연락처를 묻고 상관을 바꿔달라고 하는 거다.

만약, 밝히지 않는다면... 판매자가 누군지도 모르는데 누가 물건을 사겠느냐고 호통을 친다.

그리고 여유있게 수화기를 내려놓는다...

아무래도 미국적인 환경을 염두에 둔 글인 것 같았기에 현재 시점에서 있는 그대로 적용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어보이긴 하지만, 의도는 괜찮아 보인다. 하긴, 이 내용을 알고 있었으면서도 전혀 써먹지 못했던 내가 이런 말을 한다는 것도 좀 웃기는 일이다.

스팸성 전화, 도대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 걸까. (ㅡㅡ.
반응형